오늘 삽질한 AWS Route53 도메인 연결 실패 문제 기록이다.
분명 호스팅 영역에 내 도메인이 잘 있고, 타입 A에 도메인과 그 값에 public IP가 잘 연결되었음에도 몇시간이 지나도 해당 도메인으로의 접근이 불가능했다.
호스팅 영역을 삭제하고 다시 만들기는 했지만 이 정도로 지연이 심할 건 아닌 것 같았다.
사실 원인은 단 하나뿐일 수밖에 없었다. 우선 내가 쓰는 계정은 개인 계정이 아니라 팀 계정인데, 팀 계정을 옮기면서 전 계정에서 도메인을 이전받았다.
도메인을 다른 AWS 계정으로 이전 - Amazon Route 53
도메인을 이전하려는 계정과 도메인을 이전하려는 계정을 모두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기존 호스팅 영역을 도메인을 이전하려는 AWS 계정으로 마이그레이션하거나 소유한 AWS 계정에서 새 호
docs.aws.amazon.com
요 글을 따라 무사히 도메인을 이전했다. 참고로 내가 호스팅해야했던 사이트는 리크루팅 사이트인데, 모든 포스터 등등에 해당 도메인과 그 큐알이 삽입되어있어서 도메인을 새로 구입하는 건 좀 수고스러웠다. 사실 삽질하면서 도메인 새로 사고 싶다..라는 생각을 좀 하긴 했으나 디자인팀을 위해 최대한 기존 도메인으로 진행해보려 했다.
내가 계속 실패한 이유를 뒤늦게 알았는데, 그 이유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. 도메인 이전은 무사히 성공했지만, 그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전 계정 버전으로 되어있어서 나는 계속 접속 실패를 맛봤던 것이다.. 이것도 모르고 나는 하루종일 Route53 어쩌고저쩌고 구글링을 했다.
네임서버를 바꾸고 몇 분 기다리니 바로 되었다! 그런데.. 계속 됐다가 안 됐다가 하는 것이다.
아마 전 계정에서 쓰던 호스팅 영역이 남아있어서 그런 것 같다. 전 계정의 해당 도메인 호스팅 영역을 지우니 이제 잘된다!
nslookup -type=ns {domain}.com
cmd에서 이 명령어를 사용하니 유용하다.
AWS 이제 그만 들어가고 싶다 ㅎㅎ..............
'개발 > 에러 해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WS -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/ 80번 포트 실행 안되는 에러 해결 (0) | 2024.08.12 |
---|